음식물 과민증 검사 후기와 실비보험 처리

음식물 과민증 검사

음식물 과민증 검사란 ?

음식물 과민증(지연성 알레르기 lgE))

음식물 과민증은 특정 음식을 소화하는 효소가 부족하거나 음식에 있는 화학 물질을 분해하지 못해 소화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화기관에서 유제품의 유당을 소화 시키는 데 필요한 효소를 만들어내지 못하는 것이 바로 유당 불내증인데 음식물 과민증의 하나입니다.

이렇게 소화가 제대로 안된 음식들은 장내에서 지속적인 염증을 일으키게 되고 면역복합체가 과다하게 형성됩니다. 이 면역복합체가 신체를 이동하여 쌓이면서 면역반응을 활성화시켜 세포독성을 일으키는 지연성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 특정 음식을 섭취하고 짧게는 2시간에서부터 최대 7일까지 증상이 천천히 나타납니다. (=지연성)
  • 음식의 양에 따라 신체에 축적되면서 천천히 유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급성 음식물 알레르기(lgE)와 음식물 과민증(lgG)와의 차이

음식물 과민증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음식 알레르기와는 다릅니다. 급성 음식물 알레르기는 면역 체계에 의해 직접 발동되는 것입니다.가장 흔한 음식 알레르기의 예가 히스타민 과잉으로 과도한 면역반응이 나타나는 히스타민 증후군입니다. 이와 달리 음식 과민증은 소화 기관에서 일으키는 거부 반응으로 면역 관련 항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급성 음식물 알레르기는 소량만 섭취해도 증상이 빠르게 나타나며 주로 피부놔 호흡기에 크게 반응합니다. 그러나 음식물 과민증은 면역 항체와 상관없는 소화 기관에서의 문제이기 때문에 섭취하는 음식의 양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천천히 나타납니다.

음식물 과민증 증상

호흡기에 증상이 동반되는 급성 음식물 알레르기에 비해 음식물 과민증의 증상은 덜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그러나 지속되었을 때 불편감을 느끼고 생활의 질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복통, 두드러기, 간지러움, 눈 건조, 생리 불균형, 인후통, 붓기, 가스, 경련, 두통, 피부 발진, 비만이 포함되며 만성피로와 무기력 등 기분적인 증상도 생깁니다. 보통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제품, 글루텐, 밀, 효모, 마늘, 계란, 알코올 등의 음식물 과민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지연성알러지검사)

음식물 과민증 검사는 지연성 알러지 검사라고도 부릅니다. 음식 섭취 후 한참 시간이 지난 뒤에 간지럼증이나 발진, 여드름이 생기거나 먹었을 때 유독 몸이 붓거나 피곤하게 만드는 음식을 찾고 싶을 때 검사를 추천합니다. 증상이 7일까지도 지연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음식을 특정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검사로 추적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나에게 다양한 염증반응을 유발하는 음식, 안맞는 음식을 찾는 검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의 종류

음식물 과민증 검사는 병원에서 직접 받거나 자가진단키트를 사서 검사기관으로 발송 후 결과지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 급성 알레르기 검사(lgE) – MAST 알레르기 검사 /피부 반응 검사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음식물 과민증 검사(지연성알러지 검사 lgG) – lgG 검사 

장내 환경 변화, 장벽을 악화시키는 지연성 음식 알레르기 반응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한국인이 주로 섭취하는 90종에서 220종의 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사 가능한 병원

내과, 가정의학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기능의학과 등에서 가능합니다. 모든 병원에서 실시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화문의 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혼동되지 않도록 꼭 lgG검사인지 확인해주세요.

음식물 과민증 검사 비용

병원의 비용은 천차만별이지만 20~30만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셀프 진단 시에는 지연성 알러지 검사 키트를 배송 받아 검사기관에 발송하여 결과를 회신 받는 것으로 병원에 직접 가지 않는 편리성이 있으나 가격은 20~30만원대로 병원 검사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후기

저는 알 수 없는 피부발진과 간지럼증으로 기능학의원에서 지연성알러지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222종의 음식 중 6가지에서 양성반응이 나왔고 계란 흰자의 알레르기 정도가 가장 높았습니다. 두번째로는 맥주 효모가 높게 나왔네요. 계란만 먹으면 가스가 가득 차는 이유가 밝혀지는 순간이었습니다. 이 이후로는 맥주도 끊고 현재는 피부 간지럼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음식물 과민증 검사

다행히 걱정했던 우유와 카제인은 무사했습니다. 라떼는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다양한 종류의 고기도 검사해줍니다. 다행히 고기는 다 소화를 잘 시키는 것 같네요. 

음식물 과민증 검사 실비보험 처리

음식물 과민증 검사

실비보험 처리를 위해 진단서를 발급 받았습니다. 발급 받는 질병코드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보면 수소호기가스음식알러지검사 23만원이 표시돼있습니다. 저는 기능학의원을 방문하여 지연성알러지검사 외에 피검사와 호흡검사 등도 함께 하였습니다. 기능학의원 병원은 병원비가 상당히 비싼 축에 속하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고 방문하길 권장합니다. 한 번 발을 들이면 많은 비용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음식물 과민증 검사

다행히 저는 음식물 과민증 검사 실비보험처리에 성공하여 피검사와 진료비 등 43만원대의 비용 중 27만원의 실비보험 지급을 받았습니다. 보험사마다 다르고 진료코드에 따라 상이하다하니 미리 잘 알아보고 검사를 받는 것을 권합니다. 

얼마 전 라디오스타에 나온 가수 ‘쌈디’도 음식물과민증검사를 했다고 밝혀 관심을 샀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쾌한 질환에 시달리는 분들은 주변에 병원을 알아보고 검사 받아 보시길 권장합니다. 장을 공격하는 염증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 면역력이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검사 후 나에게 맞는 않는 음식을 제한하면 염증반응이 훨씬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